쓰레기통에 버려지는 페트병이 정말로 많다는 것은 잘 알고 있죠? 물론 요즘엔 국가차원에서 투병 페트병을 모아서 배출하면 별도로 쓰레기가 아닌 자원 재활용 수거 차량이 돌아다니며 수거하고 있는데요. 일반 재활용과 같이 배출하는 상황이다 보니 또 분류하는 일이 생기게 되죠.
쓰레기도 돈이 되는 세상
쓰레기는 돈, 재활용은 놀이 슈퍼 빈에서 내세우는 슬로건입니다.
주민센터 앞에 자판기 같은 것이 있어서 뭐지? 하다가 이번 지방선거를 위해 주민센터를 갔을 때 똑바로 찍어서 가지고 와 봤습니다. 투입구와 모니터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투명 페트병과 캔을 돈으로 만들 수 있는 것일까요?
인공지능 순환자원 회수 로봇
로봇이라고 표현했는데 우리가 평소에 생각하는 로봇 하면 휴머노이드형의 팔다리 머리 몸통 이렇게 있는 로봇이 아닌 카메라를 이용한 인식 장치로 페트병과 캔을 인식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즉, 회수통에 들어오는 페트병이 정말로 투명인지 크기는 어떻게 되는지를 AI와 Big Data를 이용하여 구분을 하는 것이지요. 다양한 형태의 페트병이 있을 테니 일일이 규격을 입력할 수는 없고 찌그러진 변형된 형태의 모든 페트병을 구분하기 위한 AI로 생각됩니다.
적립 비용
페트병 1개당 5포인트 = 5원
캔 1 개단 7포인트 = 7원
2,000점 이상부터 1,000원 단위로 환전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2,000원을 뽑기 위해서는
투명 페트병은 400개 필요하고
캔은 286개 필요하군요.
병에는 빈용기 보증금이 있어 나름 회수가 잘되고 있으나 페트병과 캔에는 별도의 보증금이 없다 보니 버려지는 것이 많을 수밖에 없죠.
적립 방법
스마트폰에서 슈퍼 빈 앱을 다운 -> 회원가입 -> 회수 기계에 보인 가입한 휴대전화 번호 입력하면 적립금이 쌓이는 구조입니다.
회수 가능 용량
캔 1000~ 1500개
페트병 500 ~ 800개
넉넉한 공간은 아니다 보니 늘 차있던 것을 기억합니다. 회수되는 것도 쉬운 건 아니더군요.
주의 사항
페트병 내부는 오물없이 깨끗해야 하며 뚜껑과 라벨은 제거해야 합니다.
캔 역시 내부가 깨끗해야합니다.
회수 기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