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윈도우즈 파일 일괄 변경 (Windows 사진 File name change)

by 세상을 찾는 사람 2022. 11. 27.
반응형

현대인 필수품이 핸드폰이죠? 그러면서 동시에 사진을 찍는 일이 일상이 되었습니다. 머릿속에 기억하기보다 핸드폰 카메라로 한번 찍으면 모든 것이 공유되고 기억하기에도 편한데요. 하지만 한 가지 아쉬운 부분이 있는데요. 바로 핸드폰마다 또는 디지털카메라마다 파일명이 다른데요.

 

파일명 (file name)

보통의 사진 파일명

통일된듯하면서도 앞에 IMG가 들어가 있다거나 보통 사진 찍은 날짜가 파일명으로 저장이 됩니다. 하지만, 저 같은 성격은 날짜별로 정리가 되길 바라는데 그러자면 파일 이름순으로 정렬하기 마련입니다.

이름순 정렬

하지만, 위의 경우처럼 다른 형식으로 저장이 된 파일이 있으면 순서가 똑바로 되기 어렵죠. 그렇다고 한두 개 파일이면 손수 수정으로 하면 되는데 만약에 파일이 몇십 개 또는 몇백 개가 된다면 그것을 일일이 손으로 할 수 있을까요? 물론 끈기가 아주 고래 힘줄처럼 강하다면 끝까지 할 수 있겠지요? 하지만 그것을 그렇게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window에 있는 기능을 사용하면 참 편리한데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명령어를 정리해봤습니다. 일상생활에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Rename or Ren

rename 또는 ren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간단한 사전 조작이 필요한데요. 어지간하면 windows를 사용하실 테니 cmd가 뭔지는 아시죠? 그래도 cmd를 가끔은 두려워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어두운 창하나 가 떡하니 떠오르죠.

CMD 창

rename 또는 ren은 사용하기 편한데요. 내가 바꾸고자 하는 파일들이 있는 곳으로 들어갑니다. 파일들이 있는 곳을 가기 위해서는 폴더창에서 파란색으로 색칠해져 있는 곳에 마우스 포인트를 클릭하면 색이 변하는데요. 그 상태에서 Ctrl+C로 복사

파일이 있는 곳으로 가는 방법

그리고, CMD 검은 창에서 cd 입력후 Ctrl+V로 붙여 넣고 엔터 그러면 파일들이 있는 directory로 들어가게 됩니다.

들어가서

명령어 설명

명령어 설명을 하자면 "2022"로 시작하는 파일명을 "2021"로 바꿔라입니다. "*"는 뒤에 뭐가 나오던지 상관없다는 의미입니다. 약간만 응용하면 여러 가지 작업을 한꺼번에 할 수 있는데요. 다음번에는 좀 더 복잡한 일을 할 수 있는 명령어를 알려드릴게요. 

반응형

댓글